닫기
Loading..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 ICT 융합 전문연구정보의 집대성

국내 학회지

홈 홈 > 연구문헌 > 국내 학회지 > 정보와 통신(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 통신(한국통신학회지)

Current Result Document : 9 / 13 이전건 이전건   다음건 다음건

한글제목(Korean Title) [머리말] “양자역학 원리, 정보이론, 측정이론 등에 바탕한 양자기술은 양자암호통신 서비스와 양자컴퓨터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상용화를 시작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고 있다“
영문제목(English Title)
저자(Author) 박성수  
원문수록처(Citation) VOL 38 NO. 03 PP. 0051 ~ 0051 (2021. 03)
한글내용
(Korean Abstract)
양자기술 분야는 시제품 출시를 넘어서서 서비스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양자암호통신은 중국의 2,000km 양자백본서비스와 미국 Quantum Xchange사의 워싱턴DC-뉴욕시-뉴저지를 잇는Phio TX라는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양자컴퓨터는 MS의 Azure Quantum, Amazon Braket, IBM-Q 등의 상용서비스이외에도 Rigetti, IonQ, TU Delft 등이 자체 양자컴퓨터의 시범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전세계적으로 양자분야의 정부 및 산업투자가 계속 확대됨에 기인하고 있다. 또한, 양자암호통신은 통신기술에 좀 더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서 전세계가 통일된 규격, 상호운용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국제표준화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어서 자국기술의 표준화를 위해 한국을 포함하여 중국, 일본, 유럽, 미국 등 기술선진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또한, 양자암호통신은 2,000km정도까지도 가능하여 장거리이기는 하지만 1:1 암호통신에 국한하였으나 네트워크가 가능하고 누구나 양자암호를 이용할 수 있는 양자암호서비스로도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양자컴퓨터는 암호해독이나 인공지능 등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큐비트 개수가 많이 부족하고 계산에도 에러가 있는 상태이지만 현재 사용가능한 50여개 큐비트를 이용하여 새로운 양자계산 알고리즘, 고전컴퓨터보다 빠름을 말하는 양자우월성 증명, 계산에러를 줄일수 있는 에러저감기술 등 다양한 형태의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향후 양자컴퓨터의 큐비트 개수를 수천개 이상 늘리기위해서는 큐비트 성능을 높이기 위한 양자기술 자체 이외에도 양자주변기술, 즉, 칩제작수율향상, 정밀제어신호발생 및 저지연기술, 측정다중화기술, 초경량배선기술, 양자칩 3D적층을 위한 실리콘관통비아기술, 다층배선기술, 양자칩패키징기술, 대면적 극초저온기술 등도 기술개발이 되어야할 것이다.
영문내용
(English Abstract)
키워드(Keyword)
원문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