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Loading..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 ICT 융합 전문연구정보의 집대성

국내 학회지

홈 홈 > 연구문헌 > 국내 학회지 > 정보과학회지 (Communications of KIISE)

정보과학회지 (Communications of KIISE)

Current Result Document : 10 / 18 이전건 이전건   다음건 다음건

한글제목(Korean Title) [특집원고] 블록체인과 의료정보의 보호 및 활용
영문제목(English Title)
저자(Author) 김 협  
원문수록처(Citation) VOL 38 NO. 07 PP. 0025 ~ 0031 (2020. 07)
한글내용
(Korean Abstract)
최근 코로나19(COVID-19)의 영향으로 보건의료 분야에서도 언택트(Untact)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비대면 진료, 원격 진료의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환자 중심 환경으로의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ift)이 블록체인 서비스를 통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따라서 보건의료 관련 기관에서도 생성되는 의료정보의 보호·이용·관리의 방식에도 시대적 흐름에 따른 환자 중심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 의료정보와 관련된 정보시스템으로 도입률과 사용률이 높은 전자의무기록(EMR, Electronic Medical Record)이 있다. EMR은 환자의 질병과 관련된 제반 사항과 병원에서 환자에게 제공한 검사, 치료 및 결과 관련사항을 의료인이 전자적인 형태로 작성한 것이다. 의료 제공자 사이의 진료 협력을 강화하는 의사소통 창구로 이용됨과 더불어 축적된 정보를 생산하고, 데이터베이스化함으로써 진료의 의사결정을 위한 도구로 활용된다. 하지만 의료기관별로 개발되어 상호 운용성이 부족하고, 이에 따라 데이터 관리 및 활용의 어려움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한편 의료정보시스템의 전산화로 인해 의료정보가 수집, 보관되어있는 기관들에서 의료정보 유출에 따른 문제점들이 가속화되고 있다. 의료정보 유출에 따른 피해는 사생활 보호 영역을 넘어 개인 경제활동에 직간접적인 불이익을 모두 초래할 수 있으며, 환자와 의료제공자간의 신뢰관계가 훼손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중대한 사항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한 의료정보의 보호와 활용 관점에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적용한 사례들을 살펴보고, 현재 의료정보시스템을 보완할 수 있는 시사점들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2장에서 의료정보와 위협요인, 제 3장에서 블록체인 서비스와 의료정보, 제4장에서 의료정보의 보호 및 활용을 위한 블록체인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본다.
영문내용
(English Abstract)
키워드(Keyword)   
원문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