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Loading..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 ICT 융합 전문연구정보의 집대성

국내 학회지

홈 홈 > 연구문헌 > 국내 학회지 > 정보과학회지 (Communications of KIISE)

정보과학회지 (Communications of KIISE)

Current Result Document : 9 / 18 이전건 이전건   다음건 다음건

한글제목(Korean Title) [특집원고] 블록체인 서비스와 인증 체계
영문제목(English Title)
저자(Author) 한호현  
원문수록처(Citation) VOL 38 NO. 07 PP. 0019 ~ 0024 (2020. 07)
한글내용
(Korean Abstract)
컴퓨터를 이용하는 하는 각종 서비스에서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의 실체 즉 두 당사자가 각각 누구인지를 파악하는 일은 가장 기본적인 절차이자 서비스 구성의 근간이다. 또한 서비스의 완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영역이다. 이는 컴퓨터를 활용한 서비스가 등장한 이래로 항상 주요한 관심사가 되어 왔다. 특히 컴퓨터를 활용한 서비스에서는 두 당사자가 서로 떨어져 있고 그 실체를 직접 확인할 수 없다는 서비스 특성에 기인하고 있다.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을 인터넷을 통해 거래를 한다고 가정해 보자. 물건을 공급하는 판매자가 있고 이를 구매하는 구매자가 있다. 구매자 입장에서 본다면 물건 대금을 판매자에게 제공을 했는데 물건을 받지 못하거나 약속된 물건이 아닐 위험성을 갖고 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구매자에게 물건을 보냈는데 그 대금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결국 판매자나 구매자 모두 상대방이 거래를 확실하게 이행할 것인지를 보장 받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는 누가 먼저 거래 행위를 할 것인가에 대한 절차의 문제이기도 하다. 또한 그 거래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러한 거래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법은 오랜 기간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 간의 거래 즉 국제 무역 또는 원거리 거래의 관행으로부터 그 해답을 찾아 왔다. 하나는 서비스 제공 이전에 거래 당사자의 실체를 미리 확인해 두는 방법이다. 서로 확인된 당사자 간에만 거래를 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두 당사자 사이에 신뢰할 수 있는 제3자를 거래 중간에 두는 방식이다. 이러한 제3자를 두게 되면 두 당사자가 서로를 확인하지 않더라도 거래를 완결시킬 수 있다. 다만 제3자의 개입은 제3자의 개입에 따른 비용이 수반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초기 컴퓨터 서비스는 주로 서로가 확인된 당사자 간의 거래에 초점을 두고 이뤄졌다. 서비스 제공자가 이용자들이 누구인지를 일일이 확인하는 방식이었다. 이러한 방식에서는 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자에게 이용자의 실체를 등록하고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이용자임을 확인받는 절차를 통해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의 실체는 ID(Identity)로 표현되고 이용자임을 확인하는 것은 PIN(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또는 PW(Password)라는 정보와 수단의 활용을 통해서 이뤄진다. ID/PIN(PW) 체계는 이용자의 실체를 확인하는 과정과 더불어 특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절차 과정인 인증을 포함하여 처리한다. 그러나 ID와 PIN은 이용자의 부주의나 해킹 등에 의하여 제3자에게 유출되어 부당하게 활용되기 쉬운 특성을 보인다. 또한 이용자들의 ID와 PIN들이 특정한 저장소에 저장되어 일시에 노출되기도 하는 문제점이 있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절차를 수립하고 이로부터 파생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를 디지털인증체계 또는 디지털신원 관리체계라고 한다. 이러한 체계들은 서비스에서 기인하는 복잡성을 제거하고 책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서비스 제공자가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즉 중앙집중관리 방식으로 이뤄져 왔다. 그러나 분산체계를 근간으로 하는 블록체인 서비스에서는 이러한 중앙집중관리 방식의 적용이 어렵다. 블록체인 서비스에서는 서비스의 제공자와 이용자라는 특성으로 구성되지 않고 참여자 모두가 각각 동등한 당사자라는 관점에서 참여자 각각에 대한 실체를 표현하고 서비스를 통해 거래 등을 할 수 있는 별도의 체계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특히 비트코인 등장으로 출현한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는 각각의 이용자를 특정하는 체계가 초기부터 제공되지 않았다. 그러나 컴퓨터를 활용한 기존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이 시도되면서 블록체인에 적합한 디지털인증체계의 필요성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고에서는 전통적으로 오랫동안 유지되고 있는 디지털인증 체계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본다. 또한 블록체인 서비스의 특징을 인증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인증체계의 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영문내용
(English Abstract)
키워드(Keyword)   
원문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