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Loading..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 ICT 융합 전문연구정보의 집대성

국내 학회지

홈 홈 > 연구문헌 > 국내 학회지 > 정보과학회지 (Communications of KIISE)

정보과학회지 (Communications of KIISE)

Current Result Document : 7 / 18 이전건 이전건   다음건 다음건

한글제목(Korean Title) [특집원고] 블록체인과 엣지 컴퓨팅 기술
영문제목(English Title)
저자(Author) 고윤영   윤주식   정종문  
원문수록처(Citation) VOL 38 NO. 07 PP. 0008 ~ 0013 (2020. 07)
한글내용
(Korean Abstract)
세계적인 IT 조사기업 가트너가 ‘가트너 IT 심포지엄’에서 여러 IT 기술의 트렌드 중 2020년에 핵심적이라고 판단되는 기술 10가지를 발표하였는데, 그림1과 같이 2020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로 선정된 기술 중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블록체인과 엣지 컴퓨팅 기술이 있다 [1].블록체인은 분산 디지털 원장의 역할을 통해 은행과 같은 제 3자의 도움이 없이 거래가 가능한 가상화폐의 기반기술로, 2008년 Satoshi Nakamoto라는 익명의 인물 (혹은 단체)를 통해서 Bitcoin이라는 가상화폐가 제안되고,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이 많은 관심을 끌게 되었다 [2]. 블록체인은 탈중앙화, 데이터의 무결성, 그리고 높은 보안성 등의 특징을 가져 사물 인터넷, 의료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IoT와 같이 대용량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블록체인 시스템에서는 다수의 유저가 있어서 대량의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서 확장성 문제가 꾸준히 논의되고 있다. 또한,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이어서 연구되었다. 통신과 IT 기술의 발달로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자와 요청 기기들이 증가함에 따라서 데이터 통신량이 폭증해 지연 시간이 점점 문제가 되고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기존의 클라우드 서버보다 더 사용자에게 가까운 곳에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엣지 컴퓨팅이 도입되었다.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와 같은 중앙화된 서버에 의존하지 않고 분산된 서버를 이루고 있다. 클라우드나 엣지 서비스를 통해서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데이터 저장을 요청하거나,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과 같은 컴퓨팅 자원이 많이 요구되는 작업들을 클라우드나 엣지 서버에서 오프로딩해서 처리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본 연구의 2장에서는 블록체인과 엣지 컴퓨팅 두 기술에 대한 주요 특징들과 사례들을 살펴보고 각각 시스템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3장에서는 상호보완적인 블록체인과 엣지 컴퓨팅을 통합해 각각의 단점을 보완한 연구 방안을 분석한다. 4장에서는 블록체인의 확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연구 방향들을 소개하고, 마지막 5장에서는 본 연구를 요약한 결론이 제시된다.
영문내용
(English Abstract)
키워드(Keyword)   
원문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