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Loading..

Please wait....

국내 논문지

홈 홈 > 연구문헌 > 국내 논문지 > 공학교육학회 논문지

공학교육학회 논문지

Current Result Document : 6 / 13 이전건 이전건   다음건 다음건

한글제목(Korean Title) 공과대학의 공학윤리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
영문제목(English Title) The Actual State of Engineering Ethics Curriculum
저자(Author) 이소이   김태훈   노태천   김춘길  
원문수록처(Citation) VOL 08 NO. 02 PP. 0035 ~ 0051 (2005. 06)
한글내용
(Korean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 4년제 공과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공학윤리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조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분석, 설문조사 등의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04년 현재 공학교육 인증을 받았거나 신청한 14개의 대학에 개설된 공학 소양 과목 중에서, 강의의 전체 또는 일부로 공학윤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강의 담당자 3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공학윤리 교육은 EAC(Ethics Across the Curriculum)의 형태로 도입되고 있으며, 수강생의 수가 다소 많으며, 복수의 담당자가 지정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교육 내용도 전반적으로 고르게 도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내용에 있어서 이론적인 면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는 강의식 수업이 주로 사용되며, 평가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평가가 필기고사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업 및 토론 참여, 발표 등의 비율은 낮게 조사되었다.
영문내용
(English Abstract)
The pirpose of this study was to survey the actual state of engineering ethics curriculum in engineering college. This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survey to accomplish the purpose. The subjects for the survey were 31 lecturer from 14 colleges that accrediated by ABEEK and prepare accrediat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EAC(Ethics Across the Curriculum) was introduced in Engineering Ethics Education. There were a lot of students in a lecture and the plural lecturers were not appoined. In objectives of education, it was surveyed that focused in engineering situation above all theory of ethics and theoritical contents are entering into large part of engineering ethics education. The lecture method and paper-pencil assessment were used mainly in the lecture.
키워드(Keyword) 공학윤리   Engineering Ethics   교육과정   Curriculum  
파일첨부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