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Loading..

Please wait....

국내 논문지

홈 홈 > 연구문헌 > 국내 논문지 > 공학교육학회 논문지

공학교육학회 논문지

Current Result Document : 5 / 7 이전건 이전건   다음건 다음건

한글제목(Korean Title) 학습 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1 초점그룹
영문제목(English Title) The study of Assessment Tool as an Outcomes Achievement : Part 1 Focus Group
저자(Author)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  
원문수록처(Citation) VOL 07 NO. 04 PP. 0022 ~ 0031 (2004. 12)
한글내용
(Korean Abstract)
이미 여러 분야에서 모집단의 성향에 대한 질적 평가 방법 중 우수하다고 정립이 된 조사기법인‘초점 그룹(focus group)’을 공학교육의 학습 성과의 성취도 평가에 이용하려면, 본 기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교육 실정과 공학 교육의 특징을 살펴 적용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초점그룹’에 대한 소개와 함께, 공학 교육의 학습 성과 평가에 활용할 때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학습 성과 평가의 새로운 기법으로써‘초점그룹’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조사 기획, 실행, 분석 단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정리하고 가능한 해결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실제 공학교육에 적용을 위한 실행에 이용할 수 있도록 조사 지침서의 간단한 예도 연구 제시하였다.
영문내용
(English Abstract)
The ''focus group''is a well established methodology to evaluate the characters and features of the mother group qualitatively. In outcomes based engineering education, it is a key issue to select a proper tool for evaluating the achievement of outcomes. Based on understanding of the method, A ‘focus group’was introduced to evaluate the outcomes qualitatively in the engineering education. The issues in the procedure, implementation and analysis were studied. The guide manual for specific outcomes (life-long learning, contemporary issue, cooperation world-widely) was also suggested.
키워드(Keyword) 학습 성과 달성   Outcomes Achievement   평가도구 연구   study of Assessment Tool   초점그룹   Focus Group  
파일첨부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