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Loading..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 ICT 융합 전문연구정보의 집대성

국내 논문지

홈 홈 > 연구문헌 > 국내 논문지 >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 정보과학회 논문지 B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정보과학회 논문지 B : 소프트웨어 및 응용

Current Result Document : 6 / 11 이전건 이전건   다음건 다음건

한글제목(Korean Title) 감성기반 서비스를 위한 통화 음성 감정인식 기법
영문제목(English Title) Call Speech Emotion Recognition for Emotion based Services
저자(Author) 방재훈   이승룡   Jae Hun Bang   Sungyoung Lee  
원문수록처(Citation) VOL 41 NO. 03 PP. 0208 ~ 0213 (2014. 03)
한글내용
(Korean Abstract)
기존의 음성기반 감정인식기술은 콜센터나 메디컬 센터에서 고객이나 환자의 감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추출된 감정에 적절한 대응을 해주는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음성기반 감정인식 기술은 일정 주기 혹은 단위 시간동안의 음성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감정을 인식한다. 기존 연구 방법론은 하나의 통화 이벤트 전체에 대한 감정인식이 아닌 통화 중 특정 시간동안의 감정을 인식하는 기술로써, 전체 통화기간동안 감정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여 감정 기복이 있는 통화음성 데이터에서 하나의 감정으로 도출해내는 통화단위 감정인식에는 부적합하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에서 통화 음성을 녹음한 뒤 감정인식 구간을 통화 시작부터 종료시점까지 하나의 Window로 보고, 이를 다수의 Time-Window로 나눈 다음, 통화 종료시점에 가까워지는 Window에 감정생존곡선을 기반한 가중치를 부여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영문내용
(English Abstract)
Existing speech based emotion recognition is used in call center or in medical center to monitor client’s or patient’s emotion in real time, and respond in appropriate service. This method analyzes speech data in constant period to recognize user’s emotion. Existing researches do not analyze the whole phone call but only specific part, which makes it unable to know the undulation of emotion for the whole period. This is inappropriate to use in the unit of phone call, which should conclude the emotion using whole speech.In this paper, we propose the following method. After recording a phone call, consider the whole phone call as a window and divide it into several Time-Windows, then assign weighted value gradually until the end of the call.
키워드(Keyword) 통화음성 데이터   음성기반 감정인식   틸티드 타임 윈도우   스마트폰   감정생존곡선   call speech data   speech emotion recognition   tilted-time window   smartphone emotion survivor curve  
원문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