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Loading..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 ICT 융합 전문연구정보의 집대성

국내 논문지

홈 홈 > 연구문헌 > 국내 논문지 >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 정보과학회 논문지 B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정보과학회 논문지 B : 소프트웨어 및 응용

Current Result Document : 5 / 6 이전건 이전건   다음건 다음건

한글제목(Korean Title) 실린더형 원형모델의 가변적 블록크기를 기반으로 하는 영상정렬 알고리즘을 이용한 얼굴 텍스쳐 생성
영문제목(English Title) Face Texture Generation using an Image Alignment Algorithm based on Variable-Sized Blocks of Cylindrical Prototype Model
저자(Author) 이중재   최형일  
원문수록처(Citation) VOL 28 NO. 11 PP. 0855 ~ 0863 (2001. 11)
한글내용
(Korean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실감 있는 3차원 얼굴모델 생성에 필요한 얼굴 텍스쳐를 생성하기 위해 실린더형 원형모델의 가변적 블록크기를 기반으로 하는 영상정렬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알고리즘은 실린더형 3차원 모델에 대한 2차원 영상을 영상의 상관관계를 이용하는 블록 정합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정렬하는 방법으로서 블록 정합을 수행할 때 동일한 블록 크기를 사용하는 기존 방법과는 달리 모델의 곡률을 고려해 가변적인 크기의 블록을 사용한다. 그리고 영상 모자익 기법을 사용해서 정렬된 영상을 하나의 텍스쳐 영상으로 생성한다. 이때 중첩된 영역에 따라 선형적인 가중치를 부여하면서 크로스디졸브 기법을 이용해 영상을 스티칭한다. 
영문내용
(English Abstract)
We propose an image alignment algorithm based on variable-sized blocks of cylindrical prototype model to generate a face texture for a realistic 3D face model. This is a block matching algorithm which aligns 2D images of a 3D cylindrical model using the correlation between them. While matching blocks, it does not use same sized blocks but variable sized blocks with considering a curvature of 3D model. And we make a texture of aligned images using a technique of image mosaic. For this purpose, we stitch them with assigning linear weights according to the overlapped region and using the cross-dissolve technique.
키워드(Keyword) 3차원 얼굴 모델   2차원 영상  
원문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