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Loading..

Please wait....

현장리포트

홈 홈 > 알림마당 > 현장리포트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추천하기0

   2019년 12월 4일, 서울 코엑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M.A.G.I.C. : 미래를 변화시키다 (M.A.G.I.C, Changing Tomorrow)'라는 주제의 2019년 과학기술정보통신 국제콘퍼런스 가 개최되었습니다. 'M.A.G.I.C.'모빌리티(Mobility), 인공지능(AI), 5G,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를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세상을 바꿔온 힘은 고정관념을 깨는 창의적인 사고와 혁신에 대한 고집이었기에, ​산업의 경계가 융합되는 기술 혁명의 시대, ​정보/소통/기술이 결합되는 새로운 환경에 맞추어 ICT와 SW가 중심이 되는 세상에서 혁신을 이끌어갈 주요 기술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동향을 살피고 미래 대응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 Keynote Speech ] 

 


   첫 번째 기조강연 연사는 세계전략 분야 권위자로, 동시에 세계여행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FutureMap의 설립자이면서 Managing Partner이신 Parag Khanna 였습니다.​ 지정학적 중요성과 새로 형성되는 시장(Geotechnology and the New Geopolitical Marketplace) 이라는 제목으로 강연하였습니다. 그는 과거와 달리 이제는 경쟁력 있는 연결성이 지정학적 가치를 만들고, 커넥토그래피에 기초한 새로운 시대조류에서의 아시아 주요국들의 역할, 앞으로의 10년에 대해 한국의 국가전략은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미래학자, 강연자 겸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각종 미디어에 출연하여 비즈니스, 기술 및 사회에 대한 미래 통찰력을 전하고 있는 Brett King이 기조강연 두 번째 연사였습니다. 그는 TED 등 다양한 글로벌 컨퍼런스에서 연설을 하였고, CNBC, BBC, ABC, Fox, Bloomberg 등의 방송매체에도 자주 출연하고, 과거 오바마 행정부에서 핀테크 정책 자문가였으며, Moven Bank 의 설립자이자 현 회장입니다. 초연결 시대로 가는 길목에서 한국의 미래상(The Future of Korea at the Crossroads of Hyperconnected Age)이라는 제목의 그의 연설에서 과거의 기술적 진보 덕분으로 산업과 경제구조들이 완벽히 바뀌었으나 앞으로 20년은 인공지능 등으로 급속한 기술이동, 기후변화 및 점증하는 불평 등으로 인해 세계경제가 새롭게 재편되는 것을 확인하게 될 것이며 한국도 이를 피해갈 수 없다 말하였습니다. 결국 혁신적인 국가의 미래상은 경제학 개념이 아닌 세계가 안고 있는 고질적인 난제들을 기술적으로 얼마나 잘 풀어내느냐에 달려 있다고도 했습니다.


 [ Special Presentation ]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

​   이어진 특별강연의 연사는 수년째 소셜 빅데이터에서 우리의 마음을 읽고 해석하는 일을 해오고 있는 Mind Miner이신 다음소프트 송길영 부사장이었습니다.

   "Mass의 종언", 즉 유튜버와 인스타그래머와 같은 개인의 영향력이 커지는 콘텐츠들로 인해 거대한 미디어 조직들이 쇠퇴하고 있으며, 브랜드 역시 제품으로가 아닌 Life Style로 하나의 콘텐츠로써 스토리가 만들어 져야 살아 남게 될 것이라 말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일상, 진정성, 일관성을 갖어야 한다고 제언하였습니다.

   더불어 Brand Character 를 위해 아래 세 가지를 진단해 보라고 하였습니다.

   1. 우리 브랜드의 Scene이 있나?
   2. 우리 브랜드의 Killing item이 있나?
   3. 우리 브랜드의 Hashtag가 있나?


 [ SessionⅠ ] M.A.G.I.C. : What will you change? 무엇을 바꿀 것인가?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서승우 교수님 좌장의 SessionⅠ이 시작되고, 디지털경제 및 사회에 관한 모든 이슈를 총괄하는 주일 EU 대표부 제1참사관 Stefan Kramer의 Global ICT trends and The European Union's Digital Single Market Strategy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KT경제경영연구소 김희수 소장님께서 5G가 여는 초연결 세상의 혁신에 대하여 강연하였습니다. 온/오프라인의 데이터가 연결되어 산업의 본질을 변화시키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5G와 AI가 여는 초연결시대, 새로운 기회를 위한 제언을 해주었습니다.


   SessionⅠ의 마지막 연사는 이재훈 LG CNS 클라우드 컨설팅팀 전문위원으로, 클라우드 시대의 agile 데이터 분석 플랫폼 (Date Lake)에 대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세 연사분의 발표 후에 간단한 패널토의가 이어지고 열띤 오전 일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 Special Presentation ] 

   오후 일정의 시작은 Google 비즈니스솔루션조용민 매니저이셨습니다. 2020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 방정식이라는 주제로 4차산업혁명의 기술혁신은 기술과 시장 간의 개방적인 소통으로 혁신되고 있다고 강연하였습니다.

 [ SessionⅡ ] M.A.G.I.C. : What makes you challenge? 무엇이 당신을 도전하게 하는가? 


​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배경률 교수님께서 좌장을 맡으신 SessionⅡ에서의 첫 번째는 Cisco의 아시아태평양/일본 지역 세일즈 엔지니어 조직 책임자로 일하고 있는 Chia TanLiving on the Edge in the 5G Era에 대하여 강연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Microsoft Corporation Asia의 정부/산업부문 솔루션 담당 이사인 Rahul SavdekarICT Convergence-based Smart City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세 번째는 ICT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전망에 대해 휴이노정성훈 기술이사께서 발표해 주셨습니다.

   SessionⅡ의 마지막으로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 스마트카연구본부이재관 본부장님께서 자동차와 모든 것과의 연결 - 커넥티드 "자율주행차" 에 대해 강연해 주셨습니다.


   연사분들의 강연이 끝난 후에는 온라인으로 접수받은 내용으로 Q&A 시간이 이어져 열띤 분위기를 이어나갔습니다.




 

 [ SessionⅢ ] M.A.G.I.C. : How will it change?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   마지막 세 번째 세션은 한양대학교 경제학부 김용규 교수님께서 좌장을 맡아 4명의 연사분을 소개하고 패널토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   Global Business Chance/Opportunities and Strategic Alliance에 대해 Microsoft의 글로벌 정부/산업부문 리더십 팀에서 아시아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Candice Ling 이 발표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제조산업 스마트팩토리는 이제 MAGIC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스마트팩토리 연구소 정일영 소장님께서 발표해 주셨습니다.

​    세 번째 삼성 SDS 보안연구팀 조지훈 팀장님께서는 5G 시대 IoT Security Requirements에 대해 발표하고 구체적인 기술 설명까지 더해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KT Cloud 사업담당 김주성 상무님께서는 공공 클라우드 산업 Enabler로서의 KT 사례 및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향후 클라우드에 대한 비전도 제시해 주셨습니다

   이와 같이 많은 연사들과 더불어 자리를 꽉 메운 청중들까지 뜨거운 열기로 가득찬 가운데 올해로 15번째 진행된 과학기술정보통신 국제컨퍼런스는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Mobility. AI. 5G. IoT. Cloud 를 비롯한 다양한 ICT 및 융합 기술들의 동향에 대해 논의되었고, 향후 비전까지 확인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내년 국제컨퍼런스도 기다려집니다.

댓글(0)